빠져나올 수 없는 넷플릭스의 늪. 

요즘에는 다큐멘터리에 빠져서 추천 일단 다 찜하는 중. 

 

조금전에 아메리칸 팩토리라는 다큐멘터리를 다 봤는데, 

보면서 그리고 다 보고난 후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된다.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아카데미 상 수상도 했다는 이 다큐멘터리는, 

한 중국 회사의 야심찬 미국 진출기를 보여준다. 

중국공장의 생산 코스트를 미국 공장에서도 재현해 보겠다는 중국 회장님. 

유리를 생산하는 푸야오 글라스가 미국의 GM공장이 있던 자리에 공장을 만든다. 

 

초반 시작은 훈훈하다. 

GM공장이 문을 닫으면서 많은 이들이 직업을 잃었고, 

그들은 다시 일자리를 창출해줄 중국인들을 환영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아름답지 않음-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GM에서 시간당 29달러 받던 노동자가 지금은 12.84달러. 

임금 55%이상 깍임. 

미국인들은 깍인 임금과 이전과 급이 낮은 질 나쁜 근무환경에 불만을 느끼기 시작함과 동시에, 

중국인들은 높은 임금과 짧은 노동시간, 많은 휴일을 누리는 주제에

일도 느리고 못하는 미국인들을 비난한다. 

 

결국 생각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한 미국 공장 임원들은 

중국 공장 견학을 고고. 

중국 공장은 거의 교도소 수준임. 

일하기 전에 번호복창하며 출석체크 후,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등의 말을 함께 복창 ㄷ ㄷ 

미국 공장은 3교대 8시간 근무인데 중국 공장은 2교대 12시간 근무. 

월 휴일도 2일인가? 밖에 없었다 했던 듯.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중국 공장 비난했었는데, 영상을 보다보면, 

정말 미국 공장이 쓰레기고 중국 공장이 레벨이 높은데? 

라고 다시 보게 됨. 

군더더기 없는 인간의 공장화를 볼 수 있다. 

중국이 무섭다고 느껴진게, 자신들이 받고 있는 대우가 부당하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회사에 충성을 다하고 있는 것. 

 

회사 행사에서 결혼식...ㄷ ㄷ ㄷ 

고향에 가는 것도 춘절에나 한번 간다던데 

공장에서 일하느라 결혼식할 시간이 없는건가? 충격..

근데 그 와중에 결혼식을 보더니 울면서 나가시는 미국공장 분.

나는 중국의 이 슬픈 노동현장에 울컥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다른 나라로 나뉘어져 있지만 결국 우리는 같은 인간이라며 우리는 하나라며 울고 계시는 그분... 

????

중국 공장을 가시더니 세뇌되셨다. 와...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중국 견학을 뒤로하고 돌아오신 분들. 

중국에서 본 업무 시작 전 정렬을 따라해 보신다.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라 하지만, 내가 보기엔 불만에 가득찬 노동자만 보이는뎁쇼. 

뚱한 표정과 팔짱낀 자세. 방어적인 저 자세가 안보이나? 

리더새끼 왜저래? 이런 표정으로밖에 안보임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중국 공장까지 견학을 다녀온 이들이 왜 저리 세뇌되었는지는 뒤를 보며 이해가 됨. 

노동 현장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동조합을 설립하려던 직원들은 

공장의 노력(노동 조합을 막기 위해 막대한 돈을 컨설팅 회사에 투자)에 지게 되고, 

노동조합 설립은 무산. 

초반 성과를 내지 못한 임원진은 대거 교체(말이 교체지 짤리심).

결국 돈과 권력앞에 약한건 마찬가지. 

자신들의 목을 지키기 위해서 그들도 필사적이었던 듯. 

 

마지막에 등장하는 자동화 기계들. 

이 기계를 도입함으로 몇명이 필요없게 되었고, 

다음에 도입되는 기계로 몇명이 또 필요없게 될 것이고..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미국인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에서 미국인들이 직설적이라 교육하던데 

중국도 솔직히 만만치 않다. 

초반에 미국인들은 손도 굵고 느리다 하더니

인간들 진짜 일 못해- 라 대놓고 말씀하심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이 공장뿐만 아니라 다른공장도 자동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2020년까지 세계적으로 3억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라는 현실을 마지막의 마지막에 보여준다. 

출처 : 넷플릭스 _ 아메리칸 팩토리

인간다운 권리를 누리며 인간답게 일하고 싶은 미국인들. 

회사에 충성하며 인생의 대부분을 일하는데 헌신하는 중국인들. 

자동화에 의해 일자리를 잃는 건 모두이지 않을까?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원래 가지고 있던 편견을 빼고 보면, 

중국 미국 둘다 솔직히 이상해 보인다. 

또 동시에 둘다 이해가 되기도 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오바마 부부도 참여한 것으로, 

방법은 스토리텔링. 

스토리와 목적을 정하고 만든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삶 속에 들어가서 실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제작되었다. 

 

상도 받았다 하니 유명도 할테고 추천도 많은 듯. 

모든 영화가 그러하듯 감상은 사람마다 다를 듯. 

감상을 말한다면서 스포도 해버렸지만, 

저 몇 글자와 사진 몇장으로 모든 이야기를 담지 못하니, 

그리고 스토리 알고 봐도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는 이야기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고고! 

 

아. 얼마전 테슬라 트럭 발표 프레젠 때 

유리창이 깨졌다던데 ㅋㅋㅋ

그 방탄 유리 제조한 회사가 어딘지 궁금해짐.. 

찾아봐도 안나오네 ㅎㅎㅎ 

  1. 자연과김뽀 2020.07.05 20:17 신고

    요거 저도 봤는데 씁쓸했어요.. 자동화라 해서 살기좋은세상이 되어간다는건 사실 번지르한 겉치레이고
    현실은 사람이 갈곳을 잃는거 같아서 그리고 그게 현실이라서 더 안타까웠지요..ㅠㅠ

    • 군찐감자만두 2020.07.05 21:02 신고

      그러게 말이에요ㅠ
      저렇게 자동화 되면서 벌어들인 이익을 복지로 제공하는 것도 아니고ㅠ
      그저 인간이 빈곤하게 되는 현실은 뭔가 씁쓸합니다

  2. 후까 2020.07.05 21:25 신고

    다른 유튜버 소개로 알게 되었는데
    문화의 차이가 너무 커서 웃기고
    중국이라도 한국 분위기도 그런가 싶기도 하구요
    사가 부르는거나 회장님 한 마디에 좌우되거나

    • 군찐감자만두 2020.07.06 12:08 신고

      아 그거 진짜 웃기더라구요 ㅋㅋㅋㅋ 문 위치 맘에 안든다 하고 ㅋㅋ 행사 대비해서 천막 칠라 했는데 날씨 좋을꺼니 필요없고(실제로 날씨 맑아서 깝놀) ㅋㅋㅋ

  3. 호건스탈 2020.07.06 00:35 신고

    군찐감자만두님저에게 넷플릭스에 볼 것이 딱히 없어서 웨이브 가입해서 무한도전에서 초창기 영상부터 다시 시청하고 있습니다.군찐감자만두님언제나 파이팅!!

    • 군찐감자만두 2020.07.06 12:09 신고

      앗 그러시군요 ! 넷플릭스가 컨텐츠가 많기는 한데 거기서 뭘 볼지가 고민될때가 많더라고요 ㅋㅋㅋ 컨텐츠의 늪입니다

  4. Za_ra 2020.07.06 14:36 신고

    저두 요즘 넷플릭스에 빠져 영화 들여다보고 사는데,
    한번 봐볼께요~~

요즘 유투브에 빠져 살다가 간만에 넷플릭스 신작을 시작함- 

스포는 하기 싫으니- 

장르는 코미디 드라마 인 듯 한데 마냥 웃을 순 없는 내용

아직 3화 보는중인데 찌질한 주인공에서 나의 모습을 보는 듯 해서 

짜증나서 지금은 잠시 끈 상태- 

1화에서 한국인으로 설정된 인물들이 나오는데 

알아들을 수 없는 한국 발음이라 조금 웃었다- 

 

아직 끝까지 보진 않아서 뭐라하긴 그렇지만, 가볍게 시작해서 생각하게 만들 드라마 이긴 한 듯- 

한화가 30분 되지 않는 정도라 금방 다 볼듯-

 

리빙 위드 유어셀프 | 공식 예고편 | Netflix

여러모로 인생 안 풀리는 남자, 마일스 엘리엇. 그는 지금보다 괜찮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광고에 끌려, 다소 이상한 스파의 고객이 된다. 하지만 그가 얻은 거라고는, 문자 그대로 또 하나의 마일스뿐. 뭐, 원래 마일스보다 훨씬 나은 사람으로 보이기는 한다. 《리빙 위드 유어셀프》는 10월 18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리빙 위드 유어셀프》는 실존주의적 질문을 던지는 코미디 시리즈다. 우리는 진정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다양한 관점으로 펼

www.youtube.com

 

 

넷플릭스에서 간만에 발견한 재밌는 애니-

제목이 이누야시키(개집)고, 뭔가 답답한 것 같은 집에서도 무시 당하고 

회사에서도 존재감 없는 할아버지가 등장하고 

개가 등장하길래 

존재감 없는 외로운 할아버지와 개의 훈훈한 감동 스토리인가 해서 보기 시작했는데 

(일단 그림이랑 색감도 맘에 들기도 하고(넷플렉스 일본 애니 너무 로리로리한거 많아서 -_- )) 


왠걸... 

할아버지와 젊은이의 전투 애니 ㅋㅋㅋ 

어 .. 음 ... 

그래도 마냥 싸우는 건 아니고 결국엔 지구까지 구하는 

훈훈하고도 슬픈 애니여서 결국 끝까지 멈추지 않고 봐버림 


막판엔 같이 오열하면서 봄 ㅠㅠ


중간중간 점프랑 원피스 얘기 나오고 간츠는 까고 그래서 걍 점프 애닌가 했는데

간츠 작가가 그린 거였다는;;; 헛헛 


일 그만두면서 조금 생각이 많아진 타이밍이라 ..


일 하면서는 

성격 좋고 일 잘하는 사람 > 성격 더러워도 일 잘하는 사람 >  성격 더럽고 일도 못하는 사람 > 성격 좋고 일 못하는 사람

순으로 최악이라 생각했었는데 ..

그리고 차라리 성격도 더럽고 일도 못하면 대놓고 욕하는데

성격 좋고 일 못하는 사람은 욕하면 죄책감만 생겨서 더 최악이라 생각 했었는데.. 


일을 그만두고 한 발짝 떨어져 생각하며 느낀건데  

근데 성격=인성이라 친다면  

일을 잘하던 못하던 성격 좋은. 인성이 제대로 된 사람이 나은 것 같다. 

결국 일 잘하고 못하는 건 타고난 능력, 지능도 있는 거고,

결국 사람 위에 일이 있는 게 아니고.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일이 수단으로 존재하는 거니까

인성이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과 일하면 나의 영혼이 공격 받는 느낌이 든다 (오바 섞어서)


아마 또 다른 일을 시작하게 되면 일을 못하는 내 자신과 그것보다 더 못하는 사람에게 스트레스 받는 현실이 돌아오겠지만, 

그래도 내 주위에 있는 동료들을 존중해 주는 내가 그 자리에 있었음 한다. 


모를 일이지 애니에 나오는 할아버지처럼 

답답한 그분들이 세상을 구해줄지 ㅎ    


아 고양이 나오는 훈훈한 애니 없나- 

치바견 등장 횟수 적긴 했는데 귀여웠음- 

  1. 공낳괴 2020.04.01 13:14 신고

    유투브로 리뷰하는거 많이 봤는데 재밌어보이더군요 ㅎㅎ 블로그 잘보고 갑니당 !

  2. 기며기 2020.04.20 00:40 신고

    잘보고 하트 누르고 갑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시즌 1도 재미있게 봤던 친애하는 백인 여러분- 

시즌 2도 하루만에 몰아봄 ㅋㅋ 

마지막 화에서는 시즌 3의 떡밥을 주며 마무리하심 ㅋㅋ


이번엔 방송 끝난 애니물! 

한번 보기 시작해서 결국 끝까지 보게되는 아이들- 

월간순정 노자키군은 2번 봤다 ㅋㅋ 귀욤귀욤 


Netflix 추천작: “월간순정 노자키 군”

학생 만화가+그를 짝사랑하는 여학생 이야기

코믹+귀여븐 연애물! 




Netflix 추천작: “사쿠라코 씨의 발밑에는 시체가 묻혀 있다”

추리물- 


요즘 매주 주말마다 챙겨보는 애니들 !! 

쌓아놓고 완결나면 보려하나 ㅋㅋ 

기다리지 못하고 매주 챙겨보는 중 ㅜㅜ 


Netflix 추천작: “ピアノの森”

유명 작 - 피아노의 숲이 애니메이션으로 방송 중!! :) 



Netflix 추천작: “ヒナまつり”

히나마쯔리 코믹물 - 가볍게 볼 수 있음 ㅋㅋ 



Netflix 추천작: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

사이키 쿠스오의 재난 1기도 재밌게 봤는데 2기도 방영중!! 
이것도 코믹물- 
히나마쯔리랑 비슷한 느낌





Netflix 추천작: “ゲゲゲの鬼太郎 (第6作)”
게게게의 키타로-
예전에 방영했던 애니 리메이크 작인 듯 
가볍게 보기 좋은 애니- 



기다기고 기다렸던 블랙미러 시즌 4 공개 

블랙 미러는 이전에도 1편 보고나면 충격이 있어서 

충전이 필요한 경우가 있긴 헀는데 

이번 블랙미러 시즌 4는 다른 의미에서 충격 -_- 

아 정말 미국이구나 싶음 

그냥 스릴러 보는 느낌밖에 안들었다 

이번 블랙미러는 우울+충격+신선함+? 였다면 

이번엔 개인적으로 우울만 남겨줌 

5화까지 한번에 보고 6화는 마지막 화니까 하면서 꾸역꾸역 참고 보다가 결국 끔 

다시 영국에서 찍게 해주면 안되겠니 ㅠㅠ 

영국 특유의 이상한 정신세계가 그리워진다 

그래도 시즌 3은 그럭저럭 괜찮았는데..

시즌 1,2나 다시 봐야지 ㅠㅠ 

시즌 5.. 나오려나 .. 

시즌 4는 정말.. 스크림을 본 뒤와 같은 느낌 

차라리 스크림을 보겠음 -_- 하


마법사의 신부 

일본 애니 랭킹도 나쁘지 않고 

넷플릭스에서도 계속 추천으로 뜨길래 본 아이 

사실 그림은 그닥 취향은 아니지만 

비슷한 만화가 많은 일본 애니 안에서는 

분위기가 묘한게 특이해서 나온화까지 다 봄- 

다음화는 1월에 나오는 듯 


간단하게 말하면 신데렐라 애니? 

사랑받지 못하고 자란 아이가 급 사랑받는 이야기 

하지만 아직 스토리가 더 남아있는 것 같아서 이후 스토리도 궁금해지고 

연약한 존재들끼리 애정을 주고 원하고 받는 그 과정이 애잔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함 :) 

엄마미소 지으며 보는 중- 

다음 화 커몬0

매우 아쉬운 애니 

넷플릭스에 떴길래 2일만에 다 보고 궁금해서 검색해봤는데 

작가가 개 극우 중 극우란다 


애니 보면서 나름 생각이 있는 작가인 것 같고 

보는 시청자에게 생각하게 하는 내용인 것 같아서 

예전 작품들도 있으면 찾아보려 했었는데 .. 


찾아보면 찾아볼 수록 작가 제정신은 아닌 듯 

그래도 이런 작품을 낼 수 있구나 싶음 



현대판 어린왕자 같았는데 

어튼 미련이 남는 애니


인간의 더러운 본성을 시니컬하게 비판하는 것 같아서 좋았는데 

그러한 자신은 자신에 대한 비판 없이 더러운 본성 드러내는 듯 -_-


우사마루 마저 보고 새로보기 시작한건 

유나바머- 

실제 사건을 기반으로 한 아이라 한다. 

왠지 전에 NCIS에서도 나왔던 이야기인 듯 

이제 2화라 어떨진 모르겠지만 

재미없을 수가 없을 듯 

거기다 프로파일링 계이니- 

코믹요소는 없고 진지진지 분위기일 듯

분위기는 마인드 헌터랑 닮았음 

마인드 헌터는 프로파일링이 막 시작했을 때를 배경으로 한 수사물이라 

이것도 끝까지 진지 분위기였는데 

어느샌가 마지막화까지 보게됬던 아이- 


추가 - 

결국 유나바머 금새 다봄 

범죄자와 프로파일링 요원은 종이 한장 차이인가 

서로를 이해하는 이해력이 중간중간 무서워지지만 

결국 요원 승 ? 

유나바머는 다시 봐도 재밌을 듯 

다 보고 여운이 남는 드라마는 좋다- 

금새 잊어버리긴 하지만 인간에 대해 생각해보게 됨 

'애니, 드라마,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魔法使いの嫁  (0) 2018.01.01
[넷플릭스]키노의 여행  (0) 2017.12.31
[넷플릭스]추천_유나바머  (0) 2017.12.21
[넷플릭스]-드라마 추천  (0) 2017.12.20
[넷플릭스]-일본애니-잔잔계  (0) 2017.12.19
[넷플릭스]-일본애니  (0) 2017.12.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