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Japan/Work in Japan49

퇴사 퇴사 결정하면서 섭섭함보단 미안함과 후련함이 크긴 했는데 역시 남는 이들에게는 섭섭함이 큰갑다 고딩 이후로 첨 받아보는 롤링 페이퍼도 받고 ​​​ 과자도 받고 꽃도 받고 초콜렛도 받고 (삥 뜯어서 회사서 산 과자도 받고) 미안하고 고맙고 감사함 여러 마음이 교차하지만, 리더가 남긴데로 나의 빠진 부분 팀 멤버가 잘 메꿔가며 더 잘 이 시즌을 넘겨 주길! 화이팅 2018. 12. 18.
도망가기 전 일본에 온 이유는 ? 처음 만나는 일본인에게 제일 자주 듣는 질문.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늘 얼버무리곤 한다. 그 이유는 도망쳐서 왔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가 그지 같아서, 그리고 한국에서 살아남을 능력도 자신도 없어서. 그나마 다행인 건 일본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일본어) 한국에서 취업 준비를 하면서, 그리고 나름 대학교 시절 이것저것 하면서, 영어가 늘 가까이 있었다는 것. 어느새 도망치는 게 습관이 되서, 지금 자리를 잡은 것 같은 일본 회사에서도 도망치고 싶은 기분이 들지만, 이전과는 다를 자세를 취해보기로 결정. 이왕 언젠가 견딜 수 없어 도망칠 거라면,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보기. 맘에 들지 않는 것이 있으면 말해보기 바꿔볼 수 있을 것 같으면 바꿔보기. 할 수 있을 .. 2018. 6. 24.
일본인들의 숨은 의도? 일본을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했던가- 일본에서 느끼는 건 참 뒷말하기를 좋아하는 나라다 싶다. 뒷말 하는 건 재밌고 누군가를 씹는 건 좋은 안주가 되기도 하고 반대로 그의 희생으로 인해 팀의 결속을 만들기도 하지만그런 뒷말만 난무하는 세상에서는 일하고 싶지 않다 근데 그런데! 내가 일하는 일본에서는 앞에서는 참 잘 웃는데 당사자가 없을 때의 평가질과 아무 표현도 안하고 기대하는 것 숨은 뜻이 많은 것 그게 참 어렵다 엄청 친해 보이는 둘이 있어서 오오오오 - 했다가 뒤에서 어마어마하게 씹고 .. 응? 뭔가 여고생으로 돌아간 것 같은 이 느낌은 뭐지? 그래서 그런가 다들 몸을 엄청 사리고 있는게 보인다 숨은 뜻 .... 언젠가 그들의 미스테리한 속마음을 파악하게 되는 그 날은 올까? 2018. 6. 13.
일본 회사에서 일하기 사실 한국 회사 경력도 매우 짧기 때문에 일본 회사에 대해 뭐라 말하기 좀 그렇기도 하지만 (쿠션 두기) 일본 사람들은 생각이 없는 것 같기도 하고 너무 생각이 많은 것 같기도 하다. 내가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문제점은 리더쉽 있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고 신입들이 들어와도 오래 버티지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을 많이 뽑아야 하고 인재를 모셔와야 하고 육성해야 한다고 하면서 동시에 태도가 매우 방어적이다. 일본의 연봉제(안정 보장)와 미국의 성과급(성과 없음 해고 ㅋ)을 두고 성과급을 하면 선택할 사람이 있을까? 성과급을 해서 성과급을 선택하는 사람은 다른 또 좋은 성과급을 주는 회사로 가지 않을까? 라며 고민하는데 음.. 음? 전직할 사람들이 있다면 그건 연봉제든 성과급이든 상관없지 않나? 싶음 연봉제 .. 2018. 6. 13.
[회사]방재용품 회사에 방재 용품이 있는 줄 몰랐는데 ㅋㅋ 유통기한이 거의 다 된 아이들 처리한다고 여기저기에 건빵 진열- 하나 먹고 질렸는데 기념으로 하나 집에 들고옴- 한국처럼 별사탕도 들어있음 방재 상황인 것 치고는 너무 해맑은 얼굴 아니냐며- 110 그램- 칼로리 하나에 430 칼로리 역시 방재 용품이니 칼로리 높은게 당연한건가.. 근데 급 스트레스 쌓인 옆자리 언니는 3캔을 드심 ㅋㅋ 거의 1500 칼로리 아니냐며 ㅋㅋ 그 담날에도 2캔은 드신 듯 난 1캔에 기브업 막판에 남은 것도 먹기 힘들어하니 팀 멤버가 육포 나눠줘서 같이 먹으니 꿀맛 ㅋㅋ 요렇게 캔으로 되어 있어서 깔때마다 맥주 따는 소리가 남 ㅋㅋ 여기저기서 퓨슈- 푸슈- 재밌는 건 부서마다 건빵이 소모되는 속도가 달라서 하나도 줄어들지 않는 부서도 .. 2018. 2. 3.
[일본회사]일본 회사 & 월급 체계 아무래도 일본에서 일하는 중이어서 일본 취업 관련 기사가 뜨면 들어가서 읽게 되는데, 간만에 현실성 있는 기사 발견! 출처 : SBS 뉴스 [월드리포트] 일본취업, 월급 얼마나 받아 어떻게 사나?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567916&plink=ORI&cooper=DAUM 근데 기사를 읽으면서 좀 걸렸던 부분은 기자의 의문점 제공 부분- 읽으면서 실제로 일본에서 취업한 한국인들의 연봉 관련 설문 조사 결과가 하기와 같다고 하면서 300만-400만으로 답한 사람들이 자신의 연봉을 올려서 적은 것 같다고 하는데 ,,내 경험을 바탕으로 하면 제대로 답변한 듯 39.5%: 200만~300만 엔 26.1% : 300만~400만 엔 실제로 기사대로 일.. 2018. 1. 13.
[일본생활]일본의 영어 일본에 와서 재있었던 건 영어.. ㅋㅋ 일본의 일상생활 안에는 우리나라보다 외래어가 많이 들어와 있다 킷슈- 는 일본와서 처음 들어봤음 아마도 프랑스의 파이였나 -잘 기억 안나지만 여튼 본론으로 돌아가면 코-히 라던가 마그도나르도 라던가 ㅋㅋ 그중에 젤 충격적이었던건 역시 세오리 ㅋㅋ 일본 오기전 연수 받을 때 처음 듣고 엄청 옷었는데 넷플릭스에서 뭐 볼까- 하고 돌려보다가 ㅋㅋ 빅구방 세오리 ㅋㅋㅋㅋㅋ 이렇게 일본의 영어를 비웃다가 한국 갔을때 영어 단어 일본인같이 쓴다는 소리를 듣고 반대로 충격 받았던 ㅠㅠ 비웃지 말자 ㅎㅎ 2018. 1. 2.
일본서 정기권 사기 ​일본서는 교통 값은 회사에서 내준다- 근데 선불이라는거 ㅋㅋ 6개월 정기권을 끊으러 고고 근데 카드가 안되 ㅠㅠ 치사하게 전철회사 계열 카드가 아니면 결제가 안되 ㅠㅠ 그것 땜에 카드 만들수도 없고 ㅋㅋ 결국 현금 뽑아들고 나가심 ㅠㅠ 6개월치는 62670엔 60만원이다 ㅠㅠ 손이 덜덜 후딱 신청 올리고 빨리 들어오렴 교통비야 ㅠ 2017. 12. 9.
[일본 취업]일본 취업 찬성? 반대? 일본에 취업해서 거주 중인 나로서는 일본 생활 자체가 외롭기 때문에 지인들에게 취업 안되면 일본 오면 안되겠냐고 말해보기도 하지만, 한국 취업 안 돼서 일본 갈래 ! 라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일단 말리겠다. 일본 자체를 너무너무 사랑하는 사람이나 나처럼 인생에 특별한 계획 없이 흘러가는 데로, 깊이 생각하지 않고 방향을 정해가는 타입은 일본이 나쁘진 않을 수 있다. (셀프 디스) 나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한국 생활 자체도 그렇게 풍족하지 않았고, 손에 든 것 없이 일본 워킹 와서 1000엔으로 일주일 식비 해결했던 적도 있고, 아낄 때 아끼고 쓸 때 쓰는 타입이라, 저축은 습관으로 배어 있다. (늘 떠날 준비. 그리고 쓰고 나서 잔고 0를 볼 마음의 준비 ㅎ) 박봉 일때도 저축은 꾸준히 해서, 생각지도.. 2017. 11. 25.
[일본 회사]주저리 주저리 주저리 주저리 하기 전에 나에 대해 조금 소개를 하자면, 집에 혼자 있을 때 스트레스가 풀리고 모임 인원은 적을 수록 좋은 전형적인 내향적인 타입이다. 일본에서 파견으로 일하면서 좋았던 건 개인주의가 강한 일본 회사에서 더 개인주의 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거였다. 회식은 가고 싶을 때만 골라서 가고- 회사 사람들과 거리 두고- 점심 혼자 먹고. 그리고 외국이라는 걸 방패로 사용해서 오지랖 떨면서 어떨 결에 리더 아닌 리더 역할을 하면서 실제 리더 타이틀만 들이대는 정직원 리더 욕을 하며 넌 하는 일이 뭐냐 하고 텃새도 부리고 꿍시렁 거리며 그렇게 멋대로 일을 하다가 정직원으로 회사를 들어가니 그 정직원이라는 타이틀이 너무 부담스럽다. 정직원=회사에 빨대 꽂기 라는 목적이 없지 않았지만. . 안정적인 비자.. 2017. 11. 22.
[일본 회사]일본 월급 전에 일본 월급에 대한 글을 쓰기도 했지만 오늘은 월급에 붙어오는 부수적인 아이들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물론 회사마다 월급에 붙어오는 수당이 다르긴 하지만, 이거 없는 회사는 들어본 적 없는 듯 그건 바로 교통비. 교통비는 알바라도 필수적으로 제공된다. 일본이 교통비가 정말 헬이긴 해서 제공되지 않으면 일자리를 구할때 제한 사항이 많아질 듯 . 내 경우도 급행으로 20분 정도 거리인데 전철 한달 정액비가 13만원은 된다. 버스 환승도 안되시니 버스까지 타는 사람들은 더 나올 듯. 그다음은 회사마다 다른데 주택 수당이나 저렴한 회사 사택이 있는 경우가 있다. 내가 다니는 회사는 싼 사택이 있으나 싼데는 이유가 있는 법 -_- 접근성이 매우 안좋다. 다른 수당으로는 자격증 회사에서 제시하는 자격증들 중 하나.. 2017. 11. 21.
[일본 회사] 회식 회식 철이 돌아왔다!! 다른 글에도 적어놓긴 했었는데.. (아마) 사실 나는 회식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다. 거기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본은 회식마저 더치페이다. 일곱시에 회식 개시라고 해도 일곱시에 다 모이지도 않고, 여덟시 부터 꾸역꾸역 몰려와서 아홉시에 오는 사람들도 있다;; 일본에서는 회식을 주관하는 사람을 幹事칸지 라고 하는데 규모가 작은 경우는 신입사원, 큰 경우는 과장 급이 해당 역할을 맡기도 한다. 내가 다니는 회사는 아이티 회사이긴 하지만, 소속되어 있는 부서가 영업의 파워가 센 것도 있긴 해서 전체 부서 회식이나 파티가 개최되는 경우, 그 규모는 후덜덜 하다. 그나마 우리나라처럼 1박 2일 워크숍을 안하는 걸로 감사해야할지도 모르지만, 간혹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과장급 이상 회식에.. 2017. 11. 21.
[일본회사]일본 조직 문화_수동적인 사원 일본에서 일하다 보면, 한국과 일본의 기업 구조의 차이가 보인다. (사실 한국 대기업에서 일해본 적이 없기에, 대기업과 소기업의 차이일 수도 있으니 이해 부탁 드립니다 :)) 회사에서 같이 일하게 된 일본인과 한국인 직원을 비교해 보면, 일본인들은 수동적인 직원이 매우 많다. 일본 회사 직원 = 부품 이 맞는 듯 답답해서 읽어봤던 일본인이 쓴 기업 관련 책에서 직원들 중 자신이 판단해서 일하는 우수한 사원보다 주어진 일만 하는 수동적인 직원 관리가 쉽다는 내용이 적혀있기도 하니, 그런 부품 같은 직원은 일본 기업 문화가 만들어내고 있다는 생각도 든다. 다만 아이러니하게도 수동적인 말 잘 듣는 직원들은 승진을 하지 못한다 자신의 판단을 필요한 일을 파악하고 업무의 영역을 늘려가는 직원이 결국 리더로 승진하.. 2017. 11. 20.
[일본 회사]회식문화 내성적인 성격에 사람 만난때보단 집에 있을때 에너지가 생기는 나로써는 그룹으로 떼지어가서 알수 맥주나 소주 들이키는 회식이 너무 싫었다 대학교때도 그런 자리는 요리저리 피해다니고 알바때 갔던 회식서도 소주는 받아서 찌게에 버리곤 했다 ㅎㅎ 일본와서 그나마 좋은 것 중에 하나는 회식! 이라고 하고 싶지만 일본 회식에도 장단점이 있다 일단 장점부터 가면 강제적이지 않다. 못가는 사람 억지로 끌고가지 않는다 (물론 영업들은 압박있고 다들 뒷말을 하기도 하나 앞에서 뭐라 하지 않으니 무시 가능) 장점 투 그리고 가도 메뉴가 다양하다 소주로 시작해서 소주로 끝나지 않는다 보통 맥주로 시작하긴 하지만 술 못마시는 사람은 음료수 마시고 맥주 소주 와인 말고도 마실 종류가 많아서 간당한 칵테일 종류도 왠만한 데서는 다.. 2017. 11. 19.
[일본 기업 문화]유토리 있는 일본 기업? 일본에서 일하다 보면 근무 환경에 대해서는 정부가 힘쓰고 있는 느낌이 들긴 하다. 작년인가 재작년 말 덴쯔에서 사원이 자살한 사건 등이 터지면서도 일본 회사 전반적으로 유토리를 강조하고 있는 중이다. (아이러니하게 어마어마한 잔업을 시킨 덴쯔에게 부과된 벌금은 50만엔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참조기사는 여기. http://biz-journal.jp/2017/10/post_20934.html) 사실 그 사건 이후로, 일본 근무 시간에 대해서는 더욱 엄격해진 것처럼 보이긴 했다. 일본 기업 문화 자체가 아직도 굉장히 수직적이고, 블랙 기업도 많아 서비스 잔업이 발생하는 기업이 많긴 하지만,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의 경우는 사원증으로 출입의 체크가 일어나기 때문에 회사에 남아서 서비스 잔업을 하는 것 .. 2017. 11. 1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