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퇴직금이 따로 없다. 

대신 정식원을 대상으로 확정 거출 연금(確定拠出年金)을 매달 부어주심. 

확정 거출 연금은 연금과는 별도로, 회사 혹은 개인이 들수 있는 연금 제도이다. 

일본은 한국처럼 1년 근무하면 1달치씩 퇴직금이 쌓이는 곳은 아직 본적이 없고, 

전 회사의 경우는 퇴직금이 있었는데, 

근무 기간이 길 수록 퇴직금이 붙게 되어있어서, 

2-3년 정도 일하고 퇴사하면 퇴직금 따윈 없었다. 

 

확정거출 연금이 뭔지도 모르고, 정직원 전환 후, 연금용 계정 정보와 설명서가 왔었는데, 

일본에서 일하면서도 일본어가 읽기 싫어서 ㅋㅋ 

걍 서랍에 쳐밖아 뒀었음. 

작년 코로나로 재택 근무 전환되서, 이러닝을 한참 하고 있을 때, 

인사 담당자가 시간도 많으니 설명해 줄께- 하면서 

직원들에게 설명해 주심. 

 

내가 이해한데로 대충 적어보면, 

확정거출 연금은 회사에서 급여에 따라 일정 금액 연금을 부어주는 제도로, 

원하면 회사에서 넣어주는 금액만큼 나도 매달 돈을 추가로 넣을 수가 있다. 

설정해놓으면 자동으로 월급에서 빠져나가고, 

그만큼 비과세가 되기 때문에 세금은 살짝 절약된다. 

확정거출연금은 기업형이랑 개인형으로 나뉘는데, 

기업형은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넣어주는거고, 개인형은 개인이 가입하는 것임. 

가입은 미즈호, 리소나 등등 원하는 기업에서 가입 가능한 듯. 

 

일단 가입하면, 알아서 가입 펀드가 지정되어 있는데, 

제일 안정적인 펀드로 자동 지정되어 있음. 

수익이 거의 안나지만, 마이너스도 나지 않음. 

연금을 어느 펀드에 투자할지는 내가 정할 수도 있다고 듣고난 후, 

조금씩 비율을 바꿔 보았다. 

 

설명을 들었던게 아마 작년 6월쯤이어서, 

미국 주식 시장도 회복 단계에 들어섰을 때였음. 

안정형(일본펀드)에서 공격형(미국펀드)으로 조금씩 비율을 늘려가다가 

아예 다 공격형으로 옮겨버림 ㅋㅋㅋㅋ 

 

역시 공격형 답게 마이너스도 몇번 찍어 주셨지만. 

공격형 백퍼로 바꾼지 어언 5개월 즈음 지난 지금 

내 주식보다 수익이 더 좋다.....

이 집 펀드 잘하네... ㅋㅋㅋ 

  총 자산 275,196 엔 

  투자 원금 235,923엔

  손익 39,273엔 

 

설명 듣고, 내 월급에서도 투자를 하긴 했었는데, 

일본에서 연금을 받을만큼 있게 될지 아직 모르겠어서;;; 

3달 정도만 투자하고 지금은 걍 투자 정지 시켜둠. 

 

 

제 자산은 외국 주식으로 다 넣어버렸습니다 ㅎㅎ 아핫핫핫 

  1. 빵순희 2021.01.22 15:57 신고

    요론고 잘하시는분들 부럽네용 ㅠㅠ전깜까미..

    • 군찐감자만두 2021.01.22 16:12 신고

      으허허 저도 잘 모릅니다 ㅋㅋ 저거는 회사에서 넣어주는거라 내 돈이 아니다- 요러면서
      모의투자 하듯이 막 해보고 있어요 ㅎㅎㅎ

  2. 소은일상생활 2021.01.22 16:28 신고

    오,,,,멋집니당ㅎㅎㅎ
    부자되세여♡

  3. 계리직 2021.01.22 19:49 신고

    우아!!! 주식보다 수익이 좋다니 좋네요!!
    그냥 쳐박아 두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역시 아는게 힘인거 같아요
    저도 공부좀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4. 후까 2021.01.22 20:34 신고

    잘하네요 ^^ 더 올라얍죠 . 하긴 일본 회사 퇴직금 없으니까 이런 꼼슈를 쓰곤 하죠

  5. 시골아빠 2021.01.22 22:30 신고

    역시...늦바람이 무섭다더니...ㅡㅡ;; ㅎㅎ
    농담입니다!! 아무쪼록 수익보다는 안전이 중요하니 장투하십시오!!^^

  6. Za_ra 2021.01.23 11:57 신고

    좋은 회사 다니시네요. 연금도 내주고~
    잘 해보셔서 좋은 수익 나시길...

    • 군찐감자만두 2021.01.24 12:02 신고

      연금 내줘도 한국 퇴직금보단 적습니다 ㅠㅠ 으허허 그래도 없는것보단 좋습니다

  7. Daily_P 2021.01.24 13:28 신고

    수익률이 좋으셨네요ㅎㅎㅎ 저는 이번에 장투로 한국 대형주를 샀어요! 다같이 든든한 노후보냅시다:)

    • 군찐감자만두 2021.01.29 19:47 신고

      오오 장투! 좋습니다.
      저도 미국 주식 장투할 생각으로 사서 이익 나도 당장 팔 생각도 없으면서 밤만 되면 ㅋㅋㅋ 어플을 켜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헛헛
      그리고 일어나서 최종 가격을 다시 확인합니다.

+ Recent posts